반응형

https://www.techpowerup.com/249097/amd-zen-2-gnu-compiler-patch-published-exposes-new-instruction-sets




11월 기능 금지 데드라인이 빠르게 다가옴에 따라 GNU 툴 체인 개발자들은 이제 GCC(GNU Compiler Collection) 9.0 에 마지막 기능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그 데드라인을 앞두고 AMD는 'znver2' 타겟을 추가하고 GCC에 Zen 2 지원을 추가한 첫번째 기본 패치를 발표했습니다.

이 패치는 znver1과 동일한 비영 테이블과 스케출러 데이터를 사용하지만, AMD의 차세대 CPU에는 CLWB(Cache Line Write Back), RDPID(Read Processor ID), WBNOINVD(Write Back and Do Not Invalidate Cache) 와 같은 3가지 명령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3가지 명령어는 현재 코드를 파헤치면서 지금까지 발견된 유일한 명령어입니다.

이것을 고려하면 19년에 나올 GCC 9.1 안정된 업데이트가 Zen 2를 지원하는지 확인하면서 점프 지점으로 간주될 수 있는 첫번째 패치가 있습니다.

나중에 더 많은 최적화와 지침이 구현될 수도 있습니다.

AMD는 아직 스케출러 비용 테이블을 업데이트 하지 않았기 때문에 확장성에 따라 Zen 2에 대한 모든 것을 공개하고 싶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적어도 7nm EPYC 2 프로세서가 19년에 출시될 때 까지는 AMD가 안전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출처 : 퍼라닉스(Phoronix)

반응형
반응형

https://www.techpowerup.com/249083/crucial-expands-server-memory-portfolio-with-first-32gb-nvdimm-offering




메모리, 저장장치 업그레이드를 위한 세계 최고의 소비자 브랜드인 마이크론 테크놀러지(Micron Technology) 의 크루셜(Crucial) 은 오늘 시스템 정전과 값비싼 다운타임의 경우에도 기업이 중요한 데이터를 보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32GB NVDIMM(Non Volatile DIMM. 비휘발성 DIMM) 을 발표했습니다.

크루셜 NVDIMM은 2933MT/s  에서 작동하며 서버에 필요한 NVDIMM의 양을 줄이면서 강력하고 지속적인 메모리 성능을 제공합니다.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영업, 고객 만족도는 밀리초(ms) 단위로 결정됩니다.

중요한 NVDIMM은 메모릴르 모듈 내 NAND와 융합하여 데이터 트랜잭션이 균형을 유지할 때 데이터 지속성에 즉각적인 접근을 제공함으로써 조직에 이점을 제공합니다.

시스템 전력 손실이 발생할 경우 NVDIMM은 백업 전원인 울트라 캐퍼시터(Ultra Capacitator) 의 도움으로 DRAM 데어터를 NAND로 백업합니다.

중요한 NVDIMM은 최신 2.5인치 드라이브 베이, HHHL PCIe AgigA Tech PowerGEM 울트라 캐퍼시트와 호환되므로 백업이 완료될 때 까지 정전시 최대 4개의 NVDIMM에 지속적으로 전원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최신 크루셜 NVDIMM을 사용하면 서버를 보유하고 있는 입/출력 병목 현상을 제고하고 까다로운 서버 응용 프로그램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오늘날의 애플리케이션은 보다 빠른 백업, 복원 시간을 지속적으로 요구하므로 크루셜 NVDIMM은 대형 데이터 분석,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스토리지 가전 제품, 가상 데스크탑 인프라, 메모리 내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서버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입니다.


마이크론 소비자 제품 그룹의 VP이자 GM인 테레사 켈리(Teresa Kelley) 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끊임없이 증가하는 데이터세트로 인해 애플리케이션 성능이 저하되면 회사가 해당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는 능력이 크게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우리의 새로운 NVDIMM은 대용량 영구 메모리 솔루션으로써 시스템 설계자가 데이터에 즉시 접근하여 메모리 성능을 극대화하고 서버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크루셜 NVDIMM은 최대 32GB의 모듈 밀도와 최대 2933MT/s 의 속도로 OEM 서버, 보증과 호환되며 릴라이언스 프로그램(Reliance Programme) [2]의 지원을 받습니다.

모듈, 호환 울트라 캐퍼시터는 일부 글로벌 유통 업체를 통해 구입할 수 있습니다.

모든 크루셜 메모리는 제한적으로 평생 보증해줍니다.



제품 주요 특징 :


• 크루셜 제품 포트폴리오에서 처음으로 32GB NVDIMM 서버 메모리 제공

• 강력하고 지속적인 서버 메모리 성능 제공

• 극한의 서버 표준으로 테스트된 100% 구성 요소, 모듈

• JEDED 표준 인터페이스로 최대 2933MT/s 시스템 메모리 속도

• OEM 서버, OEM 보증과 호환 가능

반응형
반응형

https://www.techpowerup.com/249077/nvidia-confirms-issues-cropping-up-with-turing-based-cards-its-not-a-broad-issue




엔비디아의 튜링(Turing) 기반 아키텍처 그래픽카드 사용자들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포럼 사이트(자체 TPU 포함하여) 에서 논의를 했습니다.

문제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증가하는 보고서는 증상이 다르지만 비슷한 결과들이 있습니다.

디지털 트렌드(Digital Trends) 에서 보고한 바와 같이 '충돌, 검은 화면, 블루스크린 이슈, 비싼 산업 폐기물, 완전히 뒤져버린 카드' 들이 있습니다.


물론 당시 정보 출처에 대한 문제가 너무 커서 이 문제가 모든 종류의 하드웨어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게시 문제와 실패를 넘어서는지 여부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동일한 사용자가 여러 포럼에서 게시할 수 있다는 사실은 문제의 심각성 측정을 그만두게 만듭니다.

하지만 지금 엔비디아는 이 문제가 있다 인정하는 성명서를 발표했습니다.



앤비디아가 제작한 여러 제조업체의 카드와 AIB 카드 모두에서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 카드는 제조업체의 문제가 아니라 아키텍처나 제조 배치의 문제(아직 확인된 것은 아닙니다) 의 문제로 보입니다.

카드 RMA를 받은 다음 동일한 운명을 맞이한 한두개의 교체품을 받은 사용자에 대한 여러 보고서가 있지만, 이것이 배치 문제였기를 바랍니다.

이 문제는 RTX 2080 모델의 보고서에도 영향을 미치지만 플래그십 제품인 RTX 2080Ti 의 소유자에게 가장 큰 영향을 미칠것으로 보입니다.



엔비디아는 이 문제를 인정하면서도 관련성을 제한합니다.

이에 대해 톰스하드웨어(Tom's Hardware) 는 '광범위하지 않으며 이 문제의 영향을 받는 사용자는 늘지 않을것이다' 라고 합니다.

이어서 '우리는 항상 그렇듯이 각 사용자와 개별적으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라고 합니다.

우리는 기다리고 보러 왔는데 1,000 USD 이상을 소비하는 플래그십 그래픽카드가 사용자에게 적합하지 않으면 RTX 20 시리즈의 판매량을 늘리는데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도 않습니다.


출처 : GeeksULTD, 톰스하드웨어, 지포스 포럼 1, 지포스 포럼 2, 포보스(Forbes), 테크파워업(TechPowerup) 포럼

반응형
반응형

https://www.techpowerup.com/249108/amd-could-solve-memory-bottlenecks-of-its-mcm-cpus-by-disintegrating-the-northbridge




AMD는 최대 4개의 8코어 다이의 MCM(Multi Chip Module) 인 EPYC 엔터프라이즈 프로세서를 통해 데이터센터 시장에서 경쟁력을 되찾았습니다.

각 다이는 2채널 DDR4 메모리를 제어하는 자체 통합 노스브릿지(NorthBridge) 와 32레인 PCIe 3.0 루트 컴플렉스를 갖고 있습니다.

더 많은 코어를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메모리 대역폭을 많이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에서는 지역화되지 않은 메모리에 대한 이런 접근 방식이 설계 병목 현상을 일으킵니다.

라이젠 스레드리퍼 WX 제품군은 메모리 병목 현상이 많은 영상 인코딩 벤치마크에서 입출력에 직접 접근하지 않고 다이가 메모리 대역폭이 부족해지면서 성능 저하가 나타나는 이러한 병목 현상을 강조합니다.

이 문제에 대한 AMD의 해결방법은 비활성화된 노스브릿지(메모리 컨트롤러, PCIe 루트 컴플렉스가 있는 다이의 일부) 를 사용하여 CPU 다이를 설계하는 것입니다.

이 솔루션은 곧 출시될 코드 네임 '로마'(Rome) 인 2세대 EPYC 프로세서에서 구현될 수 있습니다.


'Zen 2' 세대를 통해 AMD는 통합 노스브릿지가 완전히 비활성화 될 수 있는 CPU 다이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스레드리퍼 WX 프로세서의 '컴퓨트 다이'(Conpute Die) 와 마찬가지로, 인피니티패브릭(InfinityFabric) 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메모리/PCIe 접근은 없습니다.)

이 다이는 더 넓은 인피니티패브릭 인터페이스를 통해 '시스템 컨트롤러' 라는 외부 다이와 통신합니다.

AMD의 차세대 MCM은 '베가(Vega) 10'이나 '피지'(Fiji) GPU와 처럼 실리콘 인터포저 구성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인터포저는 MCM에서 다이 사이의 고밀도 미세 배선을 용이하게 하는 실리콘 다이입니다.

이 폭발적인 추측과 더 많은 것들은 블록 다이어그램은 싱가포르의 은퇴한 엔지니어인 @chiakokhua 가 내놓은겁니다.



시스템 컨트롤러 다이는 전체 프로세서의 타운 스퀘어 역할을 하며 최대 2TB의 ECC 메모리를 처리할 수 있는 단일 8채널 DDR4 메모리 컨트롤러를 갖고 있습니다.

현재의 EPYC 프로세서와는 달리, 이 인터페이스는 인텔의 기능과 매우 비슷합니다.

또한 시스템 컨트롤러는 PCIe 4.0 96배속 루트 컴플렉스를 특징으로 하며 16 배속 대역폭의 그래픽카드를 최대 6개, 8배속 대역폭의 그래픽카드를 최대 12개까지 장착 가능합니다.

또한 다이는 더 많은 PCIe 레인 외에도 SATA, USB, 기타 레거시 저대역폭 I/O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서버 컨트롤러 허브(Server Controller Hub) 로 알려진 사우스브릿지(SouthBrigde) 를 통합합니다.

더 많은 연결성을 제공하는 플랫폼이 외부 '칩셋' 이었을 수도 있습니다.



은퇴한 엔지니어는 AMD가 소켓 AM4 제품을 시스템 컨트롤러 다이를 공유하는 두 CPU 다이의 MCM으로 설계할 수 있다고 추측했습니다만, 그러나 주의해서 봐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부문의 기업에 비해 웨이퍼가 적은 마진을 갖고 AMD가 통합형 노스브릿지를 사용할 수 없는 단일 다이 제품을 만들고자 한다면 클라이언트 부문의 경우 마진이 거의 없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는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AMD가 500 USD 쯤에서 판매할 수 있는 '고수익' SKU용 2다이 MCM의 가능성이 없진 않습니다.

이 경우 시스템 컨트롤러 다이는 더 적은 수의 인피니티패브릿 링크, 2채널 메모리 I/O, 32레인 PCIe 4.0 루트를 제공합니다.



AMD는 18년에 '로마' MCM을 선보일 예정입니다.


출처 : 은퇴한 기술자가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