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https://www.techpowerup.com/249097/amd-zen-2-gnu-compiler-patch-published-exposes-new-instruction-sets




11월 기능 금지 데드라인이 빠르게 다가옴에 따라 GNU 툴 체인 개발자들은 이제 GCC(GNU Compiler Collection) 9.0 에 마지막 기능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그 데드라인을 앞두고 AMD는 'znver2' 타겟을 추가하고 GCC에 Zen 2 지원을 추가한 첫번째 기본 패치를 발표했습니다.

이 패치는 znver1과 동일한 비영 테이블과 스케출러 데이터를 사용하지만, AMD의 차세대 CPU에는 CLWB(Cache Line Write Back), RDPID(Read Processor ID), WBNOINVD(Write Back and Do Not Invalidate Cache) 와 같은 3가지 명령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3가지 명령어는 현재 코드를 파헤치면서 지금까지 발견된 유일한 명령어입니다.

이것을 고려하면 19년에 나올 GCC 9.1 안정된 업데이트가 Zen 2를 지원하는지 확인하면서 점프 지점으로 간주될 수 있는 첫번째 패치가 있습니다.

나중에 더 많은 최적화와 지침이 구현될 수도 있습니다.

AMD는 아직 스케출러 비용 테이블을 업데이트 하지 않았기 때문에 확장성에 따라 Zen 2에 대한 모든 것을 공개하고 싶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적어도 7nm EPYC 2 프로세서가 19년에 출시될 때 까지는 AMD가 안전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출처 : 퍼라닉스(Phoronix)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