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http://www.expreview.com/65701.html

 


 

인텔이 18년에 직면한 가장 큰 문제거리는 공정 전환입니다.

10nm의 지연으로 인해 인텔은 반도체 칩 리더의 이미지에 큰 타격을 받았습니다.

이 때문에 인텔은 올해 전 CEO를 해임했으며, 반도체 제조 공정에 많은 재편성이 있었습니다.

많은수의 나이든 엔지니어링들이 떠나거나 퇴사합니다.

10월에 인텔의 웨이퍼 제조 부서는 웨이퍼 제조, 공정을 담당하는 3개의 부문으로 나눠졌습니다.

웨이퍼 제조, 공정 개발 책임자인 소헤일 아흐메드(Sohail Ahmed) 는 은퇴했습니다.

내년 3월에 은퇴할 예정인 마크 보어(Mark Bohr) 는 40년간 인텔의 HKMG, FinFET 공정 개발을 주도해왔습니다.

 

 

마크 보어라는 이름이 누구에게도 생소하게 들릴겁니다.

11년 인텔이 22nm Tri-Gate 기술에 대한 영상에서 이 사람을 본것을 기억하실 수도 있습니다.

 

1953년에 태어난 마크 보어는 65세이며, 인텔에서 40년 이상 일했습니다.

IEEE 수석 연구원 겸 인텔의 수석 연구원인데 이는 인텔 기술자가 얻을 수 있는 최고의 영광입니다.

또한 인텔의 기술, 제조 사업부의 이사이며 인텔의 공정 아키텍처, 통합을 담당합니다.

인텔의 선진 기술이 이 사람의 주도 아래에 있었으며, 인텔을 포함한 모든 반도체 업계 기술이 이 사람 덕분입니다.

 

 

기술적인 측면에서 마크 보어는 19개의 특허를 갖고 있으며, 1978년에 인텔에 입사한지 40년 만에 프로세스 진행은 물론이고, 인텔의 최신 CMOS 프로스에 참여하여 주도했습니다.

여기에서는 그 과정을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

최근에는 레이싱 프로세스에서 HKGM, FinFET 공정(이전의 Tri-Gate 3D 트랜지스터) 가 이 사람의 주도 아래에 개발되었습니다.

 

현재 그는 5nm 공정을 개발하기 위해 팀을 이끌고 있지만, 내년 3월에 은퇴할 예정이라서 인텔은 5nm 공정 대량 생산을 하지 못할것입니다.

인텔은 공식적으로 은퇴를 확인했지만, 자세한 내용은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마크 보어의 회사에 대한 기여만을 강조하여 그는 인텔이 무어의 법칙을 달성하는데 도움을 줬다고 말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