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https://www.anandtech.com/show/13598/amd-64-core-rome-deployment-hlrs-hawk-at-235-ghz





지난주 AMD는 차세대 EPYC 프로세서인 코드네임 로마(Rome) 를 선보였습니다.

이 새로운 프로세서는 내년에 공식적으로 발표될 예정이지만, 14nm I/O 다이를 감싸는 8개의 7nm 칩렛(Chiplet. 칩셋의 소형화를 뜻함) 을 사용하여 최대 64코어를 구현할 예정입니다.

이번주에는 연례 슈퍼 컴퓨팅 컨퍼런스(Annual Supercomputing Conference) 가 열리며, 고성능 컴퓨팅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서버 제품뿐만 아니라 슈퍼 컴퓨팅 센더가 있는 모든 대형 OEM이 최신, 최고 수준의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그중 하나는 독일 슈투트가르트(Stuttgart) 에 본사를 둔 HLRS(High Performance Computing Center. 고성능 컴퓨팅 센터) 로 새로운 '호크(Hawk)' 시스템에 대한 정보를 공개했습니다.


슈퍼 컴퓨터는 프로세서 유형, 코어, 전력, 최대 처리량, 최대 성능, 상호 연결, 메모리, 기타 여러 측정 기준에서 측정됩니다.

AMD의 다가오는 EPYC 로마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첫번째 슈퍼컴퓨터는 HLRS에 본사를 둔 '호크' 이며 19년에 설치될 예정입니다.

기본 시스템은 HPE의 'Badger' 포트폴리오로 나열된 HPE에 의해 개발될것입니다.


호크에 대한 세부 사항은 슈퍼컴퓨팅의 AMD 부스에 있는 HLRS 이사이자 교수인 마이클 리서치(Michael Resch) 가 설명했습니다.

이 강연의 제목은 '과학, 산업용 대규모 컴퓨팅 시스템에서의 AMD' 로 주어졌으며, HLRS는 계산, 작업을 위한 지역 원동력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새로운 호크 시스템에 대한 요구 사항은 고성능, 전문 지원/협업, 가능한 최저 TCO(총 소유 비용), 높은 수준의 지속 가능성으로 나열되었습니다.


토크에서 우리를 위한 핵심 슬라이드는 바로 이겁니다.


슬라이드에는 EPYC의 철자가 잘못되어있는데, 다른 실수와 함께 슬라이드 데크의 여러 위치에 철자가 틀린것이 있이며, 해설자는 영어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이 슬라이드에서 호크를 64코어 로마 CPU를 사용하는 640,000 코어 시스템으로 묘사했습니다.

이것은 24.06 PFlops의 처리량으로 나열된 10,000개의 CPU 입니다.

이는 CPU당 2.4 TFlops를 제공함을 의미하고, 반정밀도(Half Precision) 사이클 당 플롭스에서 슬라이드에 언급된 2.35GHz 클럭에 대해 64코어 CPU에 대해 올바르게 작동합니다.

이는 AMD의 나폴리(Naples) 프로세서가 일관된 성능을 보장하기 위해 '일정 클럭(Constant Frequency)' 모드를 제공하지만, 기본 클럭으로도 보일 수 있습니다.

메인 메모리는 0.665PB(665TB)로 26PB는 디스크 공간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NAND와 HDD간에 디스크가 어떻게 분리되어 있는지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안타깝게도 리서치 교수에게 추가 질문을 할 수 없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