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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쓸때 참고한 그래픽카드는 파스칼 1세대인 엔비디아 지포스 1080(10Gbps) 을 사용했습니다


▶CUDA - GPU

어느 GPU를 사용할지를 선택합니다

 

▷DSR - 매끄러움

DSR - 요소를 사용하면 활성화가 됩니다

부드럽게 설정할수록 오차는 높아지고 흐림 효과도 강해지나 깜빡거림이 줄어듭니다

이 옵션은 전역 설정에서만 조절할 수 있습니다

 

▶DSR - 요소

Dynamic Super Resolution 으로 해상도를 늘려줍니다

스크린샷 찍을때 사용하세요

이 옵션은 전역 설정에서만 조절할 수 있습니다

 

▶OpenGL 렌더링 GPU

OpenGL을 사용하는 경우 작동하고요 대부분 게임은 DirectX 기반이라서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 옵션은 수직동기화와 비슷하나 스터터(stutter) 을 완화시켜주지 못하며 GPU 사용량을 제한하지 못해서 전력 소모량을 늘립니다(=온도도 증가)

수직동기화와 같이 사용하는 것이 좋으나 이럴 경우 인풋랙(input lag) 은 감소하지 못합니다

 

▶가상 현실 사전 렌더링 프레임

VR기기에 관한 설정입니다

 

▶다중 디스플레이/혼성 GPU 가속

저만 그런건지 아닌진 모르겠는데 언젠가부터 이 옵션이 사라져서 좀 그렇네요

이전까지는 이 부분은 건들면 프레임 향상이 잘된다 라고 하는데

설명을 자세히 보면 OpenGL 기반에서만 적용됩니다

 

▶다중 프레임 샘플링 AA (MFAA)

계단 현상을 완화해주는 AA의 방식중 하나로 MSAA보다 적은 자원을 소모하면서 높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이 옵션은 맥스웰(Maxwell) 2세대부터 활성화가 됩니다

(데스크탑 GTX900 이상, 모바일 GTX965M 이상)

 

▶삼중 버퍼링

프레임을 좀 더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줍니다

15, 30, 45, 60 프레임 단위로 수직동기화가 걸립니다

무슨 짓을 해도 하옵 60프레임을 못 넘는 저사양에서 추천해드립니다

 

▶수직 동기

모니터 주사율(Hz) 에 맞춰서 최대프레임을 제한하는 기능을 해줍니다

3D 응용 프로그램 설정 사용 으로 해둡시다

이 옵션은 전체화면에서 작동하지 않습니다

대부분 켜줍니다만 저같은 경우에는 그래픽 제어판에선 꺼두고 게임에서 켜두는 식으로 하는것을 권장합니다

 

▶셰이더 캐시

저장장치(HDD/SSD) 에다가 셰이더 파일(광원효과와 같은것)을 임시로 저장을 해둬서 CPU의 사용률을 줄여줍니다

사용하기 전에 저장장치에 용량을 확보해두세요

저성능 CPU에서 사용을 권장합니다

 

▶스레드 최적화

게임이 사용할 CPU의 스레드를 조절합니다

이 옵션을 켜둔다 해서 모든 게임이 16스레드나 32스레드를 사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자동 으로 설정해두세요

 

▶앤티앨리어싱 - 모드

게임 내 그래픽이 계단져 보이는 계단현상을 완화해줍니다

 

▷앤티앨리어싱 - 설정

계단 현상을 줄여주고 매끄러운 라인을 넣어줍니다

 

▶앤티앨리어싱 - 투명도

계단 현상을 뭉개서 부드럽게 보이게 해줍니다

 

▶앤티앨리어싱 - 감마 교정

색체의 품질을 올려줍니다

OpenGL 기반에서만 작동합니다

 

▶앤티앨리어싱 - FXAA

주별 픽셀의 밝기 차이를 계산/혼합하는 식으로 계단현상을 없애줍니다

밝기 차이가 클수록 효과를 크게 얻습니다

 

▶엠비언트 오클루젼

면과 면이 만나는 곳을 어둡게 해서 그림자 효과를 넣어줍니다

 

▶이방성 필터링

멀리있는 텍스처가 흐리게 보이는 것은 깔끔하게 출력합니다

큰 성능 하락은 없습니다

 

▶전원 관리 모드

최고 성능 선호 로 할경우 GPU가 항상 최대클럭을 유지하며 온도/소모전력이 상승합니다

저사양에서 추천해드립니다

 

▶최대 사전 렌더링 프레임

VGA가 프레임을 만들기 전에 CPU가 미리 프레임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경우에 따라서 인풋랙(input lag) 이 발생합니다

 

▶텍스처 필터링 - 삼선형 최적화

텍스처 필터링 하는 부분에서 최적화를 해주는 옵션입니다

 

▶텍스처 필터링 - 음성 LOD 바이어스

원거리 물체는 흐리게 근거리 물체는 선명하게 보여줍니다

제가 GTA V 할때는 차이가 좀 났습니다

 

▶텍스처 필터링 - 이방성 샘플 최적화

이방성 필터링의 상한선을 둬서 성능을 올려줍니다

원거리 물체가 뭉개져보입니다

 

▶텍스처 필터링 - 품질

멀리있는 텍스처의 품질을 조절합니다

큰 차이가 나지 않고요 창모드로 하면 미적용 됩니다




참고한 글들


DSR, MFAA https://gigglehd.com/zbxe/11999777

MFAA https://forums.geforce.co.kr/index.php?document_srl=12638&mid=geforce

셰이더 캐시 http://www.hwbattle.com/bbs/board.php?bo_table=hottopic&wr_id=1192

스레드 최적화 https://www.ibm.com/support/knowledgecenter/ko/SSCL6D_10.0.0/Optimize/Administer/multiThreading.html

앤티앨리어싱 - FXAA https://forums.geforce.co.kr/index.php?document_srl=118365&mid=game

상당수의 자료 https://blog.naver.com/imdlwodud/220758317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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