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https://www.tomshardware.com/news/amd-64-core-128-thread-7nm-rome-cpu,38032.html




AMD는 계속해서 CPU 코어 게임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오늘 AMD는 최대 64코어 / 128스레드의 EPYC 서버 라인업인 코드 네임 로마(Rome) 를 발표했습니다.

이로써 AMD 기업 고객은 최대 128코어 / 256스레드의 단일 듀얼 소켓 메인보드를 장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AMD는 자사의 Next Horizon 이벤트에서 자사의 7nm 라데온 인스팅트(Instinct) MI50, MI60 가속기를 공개한 후, AMD의 차세대 EPYC '로마' 프로세서를 발표했습니다.

새로운 프로세서는 AMD의 Zen 2 CPU 마이크로아키텍처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제품은 새롭고 혁신전인 '칩렛(Chiplet. 칩셋의 소형화를 뜻함)' 생태계를 갖추고 있어 14nm I/O 다이가 프로세서 중앙에 위치하며 각 측면에 4개의 7nm CPU 칩렛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칩렛은 AMD의 2세대 인피니틱패브릭(InfinityFabric) 아키텍처를 통해 I/O 다이와 상호 연결됩니다.

각 칩렛은 8코어 / 16스레드가 있습니다.



EPYC '로마' 프로세서에는 8채널 DDR4 메모리 컨트롤러가 탑재되어 있으며, 이 컨트롤러는 현재 I/O 다이 자체에 탑재되어 있습니다.

이 향상된 설계로 인해 각 칩렛은 동일한 레이턴시로 메모리에 접근 가능합니다.

멀티 코어 비스트는 소켓당 4TB의 DDR4 메모리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또한 PCIe 4.0 표준을 지원하는 최초의 프로세서이며, PCIe 4.0 128레인을 갖고 있어 PCIe 4.0 16레인을 사용하는 AMD가 최근에 발표하면 인스팅트 MI50, MI60 가속기와 이상적인 궁합입니다.

그러나 AMD는 PCIe가 I/O 다이 내부에 있는지 알려주진 않았습니다.

아마도 각 칩렛에 자체적인 PCIe 레인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EPYC '로마' 프로세서는 기존 '나폴리(Naples)' 서버 플랫폼과 Zen 3 CPU 마이크로아키텍처 기반 프로세서를 겨냥한 '밀라노(Milan)' 플랫폼에 아무 문제 없이 작동할겁니다.

AMD는 이미 회사의 가장 큰 엔터프라이즈 고객중 일부와 EPYC '로마' 프로세서 샘플링을 시작했습니다.


AMD는 EPYC '로마' 제품 라인업의 가격, 출시 가능성을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큰 문제거리가 없다면 2019년에 프로세서가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