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https://www.tomshardware.com/news/amd-intel-market-share-desktop-pc,37864.html

 


 

 

AMD의 최신 프로세서는 PC 시자으이 거의 모든 부문에서 인텔과 경쟁을 벌여 왔습니다.

최근의 보고서가 AMD의 전망에 대해 점점 더 낙관적으로 변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며, 특히 인텔이 14nm 프로세서의 지속적인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더 그렇습니다.

우리는 AMD가 얼마나 진보했는지에 대해 설명하고, IDC 보고서에서 흥미로운 의견을 발견한 일부 시장 데이터를 확인했습니다.

 

AMD의 성장에 대한 최근의 분석가들은 합리적인 기대치에서부터 합리적인 경계를 뛰어넘는 엄청나게 낙관적인 보고에 이르기까지 예측했습니다.

지난주 디지타임즈(DigiTimes) 의 보고서에 따르면 '업계 소식통'은 AMD가 18년 4분기까지 시장 점유율을 30%를 차기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AMD의 미출시 7nm 프로세서의 뒷면에 이득이 생길것으로 예상되지만, 회의적인 이유가 있습니다.

AMD는 글로벌파운드리(GlobalFoundries) 사의 14nm, 12nm 러아잰 재퓸울 계속 찍어내고 있으며, 7nm CPU는 내년까지 TSMC 사의 팹에서 대량 생산에 들어가지 않을거란 내용입니다.

 

우리는 반도체 업계의 신뢰받는 기업인 머큐리 리서치(Mercury Research) 의 시장 조사 데이터를 사용하여 AMD의 데스크탑 시장 점유율에 대해 계속 알아왔습니다.

아래의 수치는 AMD의 전체 데스크탑 공유 점유율을 반영하고, IoT 매출을 제외한겁니다.

 

 

머큐리 리서치에 따르면, AMD 점유율을 18년 2분기에 12.3%까지 증가했습니다.

이 말은 인텔이 데스크탑 PC 시자으이 87.7%를 점유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회사의 고객이 더 새롭고 비싼 모델로 구형 프로세서에서 업그레이드 함에 따라 AMD의 최근 성장의 대부분은 평균 판매 가격으로 나타났습니다.

수익성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해 AMD 데스크탑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수익성 높은 OEM 플랫폼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주목했습니다.

우리는 3개월동안 데스크탑 시장 점유율을 3개월동안 유지하지는 않을것이지만, 머큐리 리서치의 딘 매카론(Dean McCarron) 은 AMD가 4분기 말까지 시장 점유율의 30%를 달성할 가능성에 대해 얘기했습니다.

 

(생략)

"AMD의 데스크탑 점유율이 4분기에 30%가 되려면 AMD의 판매량이 작년보다 250% 증가하거나, 인텔의 출하량이 65% 감소해야 합니다.

2000년 이후 인텔의 가장 큰 감소폭은 -24%이고, AMD의 가장 큰 상승폭은 +57% 입니다.

이 역사적인 극단에서 어떻게든 움직이는 것이 4분기에 일어난다면, AMD의 점유율은 30%보다 아래인 20% 범위로 낮아질겁니다.

AMD의 30% 점유율이 다은 분기에 현실화되면 프로세서 시장에서 역사적 전례가 없는 통계적 이상치가 될것이묘, 광범위한 결과를 가져올겁니다."

 

딘 매카론의 진술을 말하고 있습니다.

30%의 점유율이 되기 위해선 AMD가 전년 대비 3배 이상이 증가하거나, 인텔의 출하량이 매우 짧은 시간내로 65% 감소해야 합니다.

 

그러나 시장은 유동적입니다.

인텔에 따르면, 14nm 부족으로 인해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10nm 지연으로 인해 인텔의 생산 일정 계획에 혼란이 있다는 공통적인 견해가 있습니다.

두 경우 모두 인텔은 팹에서 사용하는 모든 실리콘 조각을 판매합니다.

따라서 11년 데스크탑 PC 시장에서 처음으로 성장한 것을 고려한 후에도 회사가 짧은 시간내에 많은 양의 점유율을 잃을 가능성은 별로 없습니다.

 

AMD가 매년 인텔의 생산 실수로 인한 매출을 감당할 것으로 기대하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러나 지난주 IDC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AMD는 인텔의 생산 관련 문제로 인해 아직 상당한 성과를 얻지 못했습니다.

 

"IDC는 인텔의 주요 PC 프로세서 경쟁 업체인 AMD가 인텔 프로세서의 부족으로 큰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믿고 있습니다.

AMD는 2세대 라이젠 데스크탑 PC 프로세서를 출시하고 있지만, IDC는 PC 프로세서 공급을 모색하는 PC OEM 업체들로 인해 AMD 프로세서 출하량이 급증한 것을 아직 못 봤습니다."

 

이 보고서는 인텔이 대량 생산을 위해 아이폰 라인업과 기록적인 수요가 인텔의 생산 부족에 대한 촉매제로 작용하고 있지만, OEM 업체들은 PC용 코어 i3, i5, i7 모델을 확보하는데 문제가 없다 지적합니다.

그러나 인텔이 더 높은 마진을 남기는 메인스트림 데스크탑 프로세서나 제온에 힘을 쓰는 동안 아톰, 셀러론, 펜티엄과 같은 브랜드 프로세서의 OEM 공급이 부족합니다.

 

OEM은 고급형 코어 모델을 제공할 수 있지만, 소매 시장에서는 지난 몇주종안 가격이 꾸준히 인상되었고 특히 외국 시장에서는 인텔의 프리미엄 K 시리즈 모델이 부족한 상황을 추적했습니다.

이로 인해 AMD는 14nm 공정에서 DIY 시장에서 인텔과의 경쟁에서 유리할 것으로 보입니다.

 

인텔이 10nm 제품을 출시하기 전에 데스크탑용 7nm CPU를 출시할 수 있다면, AMD의 성장 속도가 빨라질 것으로 예상되는 것을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AMD는 대량 그래픽 PC 공간에서 더 많은 OEM 주문을 확보할 수 있는 핵심 그래픽카드인 저가형 애슬론(Athlon) 프로세서를 출시했습니다.

 

현재 업계 관측통은 인텔의 부족과 관련하여 AMD의 시장 점유율이 크게 상승하지 않았으며 AMD의 가격 인상은 아직 못봤지만 연휴로 접어들면서 빠르게 변할수도 있습니다.

작년에 AMD는 성큼 다가오는 연휴를 보냈고, 올해는 인텔이 높은 가격과 부족한 가용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비슷한 결과를 기대합니다.

우리는 AMD의 3분기 점유율을 한달 내로 계산할 예정이지만, 연말연시가 어떻게 바뀌는지 보기 위해 내년 초까지 기다려야 할겁니다.

반응형
반응형

https://www.tomshardware.com/news/amd-cpu-threadripper-2970wx-2920x,37895.html

 


 

 

 

AMD는 자사의 라이젠 스레드리퍼 2920X, 2970WX 프로세서가 10월 29일 각각 649 USD, 1,299 USD에 판매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 회사는 또한 다이렉트 메모리 액세스 기능을 가진 CPU 코어로 애플리케이션을 자동으로 마이그레이션하는 새로운 다이나믹 로컬 모드(Dynamic Local Mode) 를 포함한 소프트웨어에 대한 몇가지 새로운 진보를 발표했습니다.

 

AMD가 앞서 발표한 2개의 새로운 스레드리퍼 프로세서는 X399 플랫폼에서 저렴하게 작동합니다.

최상위 스레드리퍼 2990WX는 최초의 32코어 / 64스레드 하이엔드 데스크탑 프로세서입니다.

인상적인 프로세서는 기본 3.0GHz, 터보 4.2GHz를 자랑하며 가격은 놀랍게도 1,799 USD입니다.

 

더 구매하기 쉬운 1,299 USD의 스레드리퍼 2970WX는 24코어 / 48스레드가 있으며, 기본 3.0GHz, 터보 4.2GHz입니다.

*원문에는 3.2라 적혀있지만, 찾아보니까 4.2로 나옵니다.. 오타인듯 합니다

코어 수가 적을수록 스레드 작업 부하가 많은 경우 원시 마력이 줄어들고, 부스트 빈도가 점점 줄어들면 게임, 일반 데스크탑 응용 프로그램과 같이 가볍게 스레드된 응용 프로그램의 주력보다 성능이 떨어집니다.

 

AMD의 모든 라이젠 프로세서와 마찬가지로, 2970WX는 배수락 해제되었으므로 오버클럭으로 프로세서를 더 고급지게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2970WX는 또한 더 비싼 대응 제품과 동일한 64MB의 L3 캐시도 있습니다.

이는 AMD의 입장에서 관대한건데, 인텔은 일반적으로 코어와 캐시를 같이 비활성화 하기 때문에 코어가 '적은' 칩은 캐시도 적습니다.

 

AMD늬 WX 프로세서는 몇가지 일반적인 데스크탑 응용 프로그램에서 성능이 떨어지는 독특한 아키텍처를 특징으로 합니다.

우리가 곧 다룰 예정이며, 또한 멀티칩 디자인의 성능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기능을 공개했습니다.

 

 

새로운 649 USD의 스레드리퍼 2920X는 16코어 / 32스레드의 2950X의 아래에 위치합니다.

12코어 / 24스레드의 2920X는 기본 3.5GHz, 터보 4.3GHz를 보입니다.

이전 X 시리즈 모델과 마찬가지로 2920X는 2개의 8코어 다이와 2개의 더미 다이를 사용합니다.

활성화된 다이는 비싼 2950X와 같은 32MB의 L3 캐시를 가집니다.

 

AMD 다이나믹 로컬 모드

 

 

AMD의 스레드리퍼 프로세서는 일부 애플리케이션에서 성능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고유한 MCM 아키텍처를 가지고 있습니다.

AMD의 X 시리즈 프로세서에 대한 향상된 기능은 성능 오버헤드를 상당 부분 제거했지만, 새로운 WX 시리즈 프로세서는 새로운 도전과제를 제시하는 4다이 디자인은 특징으로 합니다.

우리는 디자인의 핵심 부분을 다뤘지만, 간단히 말해 프로세서 내부의 4개의 다이중 2개는 직접 연결된 메모리 컨트롤러 없이 제공됩니다.

따라서 메모리 사용량이 많은 애플리케이션이 작동중에 다른 다이에 접근해야 하므로 성능이 떨어집니다.

 

AMD는 원래 몇가지 선택 가능한 메모리 모드인 로컬(Local) 과 디스트리뷰티드(Distributed) 를 만들어 일부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모드를 전환하려면 재부팅 해야 하며, 성능면에서 여전히 개선의 여지가 있습니다.

 

 

스레드리퍼 2970WX, 2990WX 프로세서를 위한 AMD의 새로운 다이나믹 로컬 모드는 운영 체제 내부의 백그라운드 서비스로 실행되며, 메모리가 부족한 응옹 프로그램 스레드를 자동으로 감지하여 이를 동적으로 할당하여 로컬 메모리 컨트롤러로 할당하여 성능으 최대 49% 향상됩니다.

반대로 메모리 레이턴시에 민감하지 않은 스레드를 감지하여 메모리 컨트롤러가 없는 다이에 할당함으로써 프로세서의 실행 리소스를 극대화합니다.

이 새로운 기능은 사용자에게 재부팅없이 사용 가능하게 해줍니다.

 

위의 AMD 벤치마크에서 볼 수 있듯이, 이 회사는 일부 게임, 애플리케이션에서 상당한 향상을 제공한다고 주장합니다.

우리는 곧 이 새로운 기능을 테스트 할 것이지만, 세부 사항을 공유하기 위해 기다려야 할겁니다.

AMD는 10울 29일에 스레드리퍼를 출시할 때 새로운 다이나믹 로컬 모드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으로 AMD는 광범위한 소프트웨어 생태계에 대한 몇가지 업데이트를 발표했습니다.

 

• 라이젠 스레드리퍼 플랫폼에서 엔비디아 그래픽카드 제품을 사용한 게임 성능이 향상되었습니다.

자세한 것은 399.24 드라이버 릴리즈 노트의 13페이지를 참조하세요.

 

• 9월 9일 발표된 파 크라이 5 업데이트 9는 라이젠 스레드리퍼 2990WX와 같은 많은 스레드를 가진 제품에 영향을 주는 응용 프로그램 버그를 해결하고, 게임 성능을 개선한다고 주장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여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마이크로소프트는 10월 2일에 윈도우 10 업데이트(1809 버전) 을 출시했습니다.

새로운 기능 외에도, 라이젠 스레드리퍼 2990WX와 같은 64스레드 이상을 사용하는 제품의 안정성이 향상되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