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https://semiaccurate.com/2018/10/22/intel-kills-off-the-10nm-process/


솔직하게 뭐라는건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이게 사실이라면

14nm+++++++++ 공정은 결코 먼 미래의 일이 아닙니다





세미아큐레잇(SemiAccurate) 은 인텔이 고심하는 10nm 공정을 접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결론을 보기 전에, 우리는 이것이 옳고 좋은 일이라 생각합니다.



인용한 인용문들 :


인텔의 10nm 포기가 좋은 이유를 설명하기 전에 몇가지 인용 문구를 확인하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인텔은 내부적으로 인텔이 캐논레이크(Cannon Lake) 출시를 여전히 걱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실리콘 초기 문제가 아니며 심각하고 예상치 못한 문제입니다.
카비레이크(Kaby Lake) 와 캐논레이크 사이의 마지막 순간에 투입된 커피레이크(Coffee Lake) 는 인텔의 10nm 불황의 한 부분을 밝혀줘야합니다."
- 16년 12월 22일 세미아큐레잇


"14nm 공정에서 동일한 작업을 수행하면 더 나은 칩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인텔은 월스트리트(Wall Street) 의 예측 때문에 10nm를 생산할겁니다.
잠깐동안 윗대가리들이 이를 인식하지 못하고, 이러한 압력때문에 제품을 적극적으로 결정하지 못한다 생각하지 마세요."
- 16년 12월 28일 세미아큐레잇


"이 모든것들은 인텔이 제조일에 여러번 발표한 3가지 재무 그래프를 뒷받침합니다.
하이퍼스케일링(Hyper Scaling) 으로 인해 비용이 상승하더라도 최종 결과는 공정 전환 전표에서 예상되는 손실이 아니라 인텔에 큰 이점입니다.
새로운 공정에서 수율이 동일하거나 더 나을때 이는 모두 사실입니다.
인텔은 그래프를 몇가지 이유로 정규화하여 실제 수익률이 어떤지, 재무 전망에 미치는 영향을 알 수 없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묵인한 것처럼 더 새로운 공정에서 훨씬 더 악화된다면, 장미빛 재정상의 결론은 아주 달콤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0nm의 수율이 32보다 높으면, 모든 것이 잘 될겁니다.
현재 프로세스의 수율을 기반으로 자신만의 결론을 도출해보세요."
- 17년 4월 4일 세미아큐레잇


"이는 인텔이 10nm에 대한 현재의 로드맵에 대한 신뢰도가 거의 없다는 것을 의미하며, 14nm 제품을 출시하는 또 다른 방법은 위의 일정에 대한 또 다른 지연을 의미합니다.

이게 무슨 소리일까요?

이는 19년 1분기 컨퍼런스 콜이 다시 지연될 때 놀라지 말라는 뜻입니다."

- 18년 5월 21일 세미아큐레잇


"10nm 캐논레이크 제품은 현실이 아니며 경제적, 기술적으로 말하기 불가능합니다."

- 18년 5월 29일 세미아큐레잇


"나중에 말했습니다."

- 오늘 필자의 노트에서



애도하지 마세요 :


수년동안 세미아큐레잇은 인텔이 제안한 10nm 공정이 재정적으로 결코 실현될 수 없다 말하고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신뢰할 수 있는 스파이로부터 공정이 실제로 포기되었고 인텔에게 좋은 일이라 들었는데, 만약 인텔이 현재의 로드맵대로 했다면 재앙을 견딜 수 없었을겁니다.

우리의 스파이는 결국 이 행위가 끝났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렇다 해서 이 지점까지 가는 길은 쉽고 직설적이라고 볼 수 있었으나, 앞으로 가는 길이 훨씬 더 단순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인텔은 내부적으로 다른 지시를 내리는 동안, 지속적으로 10nm 공개를 계속해서 뒤로 미뤘습니다.

18년 1분기 실적 발표에서 인텔은 일정을 바꾸고 호기심을 끌었지만 파트너에게 다른 이야기를 전하고 있습니다.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읽으세요


그러나 인텔이 언론과 분석가들을 17년 초 '제조일'로 데려와 10nm의 심각한 하락이 실제로는 미끄럼틀이 아닌지에 대해 설명한 능숙한 '하이퍼스케일링' 묘기에 가장 적합한 것은 없습니다.

세미아큐레잇은 웃으며 인텔은 뻥쟁이라 부르는 것에 그쳤습니다.


인텔은 공정 지연이 '의도적으로' 더 길더라도 스케일링이 '궤도에 있음' 을 보여주기 위해 파단 지점을 지나친 용어를 다시 정의했습니다.

위의 그래프에서 보이는것처럼, 모두 공개적으로 좋습니다만, 내부적으로 세미아큐레잇은 매우 다른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참고 : 인텔은 그래프를 1년 넘게 표기하지 않고 10nm를 포기하기 전엔 아에 뺴뒀습니다.)



그들이 말하기를...


10nm의 포기는 인텔이 비록 약간의 단기적인 고통이 생기더라도 올바른 이유로 올바른 일을 할 용의가 있음을 보여주며, 이는 우리가 인텔에서 몇 년 동안 본 처음으로 좋은 결정을 내린 것입니다.

비용에서 일정, 경쟁력, 경영 변화, 잠재적 제품 로드맵에 이르기까지 이것이 왜 좋은지 이유를 한번 봅시다.

석연치 않지만, 소리가 나는 물음을 잡아내기 위한 쉽고 경쾌한 이야기로 흥미롭습니다.


(이하 생략)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