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https://www.techpowerup.com/248355/intels-9th-gen-core-gaming-benchmarks-flawed-and-misleading


 

이번주 초에 9세대 코어 프로세서 출시를 앞두고, 인텔은 AMD 2세대 라이젠 '피나클릿지'(Pinnacle Ridge) 보다 얼마나 뛰어난지 보여주기 위해 벤치마크를 올렸습니다.
PC 애호가들은 인텔의 수치가 문제가 있다 지적합니다.
즉, 인텔 프로세서는 성능을 뛰어넘도록 인텔 프로세서를 최적화하고, AMD 프로세서에는 발적화를 적용한겁니다.

인텔은 두 칩을 자체 테스트하는 대신에 i9 9900K와 라이젠 7 2700X를 비교하는 성능과 신뢰도를 얻기 위해 제 3자 성능 테스트 기관인 프린스플 테크놀러지(Principled Technologies) 에 의뢰했으며, 이를 게시했습니다.
에이전시는 거의 동시에 PCGamesN으로 다시 게시된 번호를 게시하여, '라이젠 대시 최대 50% 빠른 수치' 라는 헤드라인을 장식했습니다.
이 자료로 어떻게 해서든 역전하려 한겁니다.

그 즉시, 프린스플 테크놀러지는 라이젠 7 2700X 쪽에 최적에 가까운 메모리 설정을 사용하고, 4개의 모든 메모리 슬릇을 채운 듀얼 랭크 메모리를 장착하고, 메인보드 BIOS가 '안정적인' 메모리 타이밍을 결정하여 기본 메모리 속도로 실행됩니다.
AMD 프로세서는 안정성을 고려하여 메모리 클럭을 제한하거나, 메모리 타이밍을 풀어놔서 4 슬릇 / 듀얼 랭크 셋업을 보완합니다.
프린스플 테크놀러지는 라이젠 시스템의 메모리 클럭을 2933MHz로 설정하여, 메인보드 BIOS가 매우 풀어진 메모리 타이밍을 찾아 메모리 클럭을 안정화합니다.

반면에, i9 9900K 시스템의 경우 테스터는 커세어 벤전스(Corsair Vengeance) RGB DDR4-3000 메모리 키트를 간단히 XMP 프로파일을 사용한 것이 아닌, 더 높은 클럭과 더 조인 메모리 클럭을 향했습니다.
(인텔 플랫폼에서 커세어의 XMP 인증서를 얻기 위해 테스트를 마친겁니다)
그들은 수동으로 클럭을 조정했습니다.
이로써, 인텔 플랫폼은 AMD에 비해 상당한 성능 이점을 갖게 됩니다.
라이젠 프로세서는 DRAM 클럭이 인피니티 패브릭(Infinity Fabric) 과 같은 다른 구성요소와 동기화되므로 인텔보다 메모리 클럭에 민감한데, 이는 8코어 '피나클릿지' 다이에서 2개의 CCX(CPU Complex) 구성 요소 간의 통신 데이터 속도를 결정합니다.

여기까지는 그다지 나쁜것만은 아니었지만, 테스트는 라이젠 마스터를 통해 '게임 모드' 를 설정하고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이 기능은 게임을 2개의 CCX 장치중 하나로 한정시켜, 8코어 칩을 4코어로 내립니다.
게임 모드는 4개 이상의 코어를 사용하거나, 메모리 대역폭을 많이 요구하는 게임에는 악효과를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인텔의 벨트 아래에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중간 설정을 사용하는 'AoTS'(Ashes of The Singularity) CPU 벤치마크의 1080p 에서 두 설정을 모두 테스트하여 매우 의심스러운 성능을 보인겁니다.
하드웨어언박스드(HardwareUnboxed) 가 i7 8700K를 라이젠 7 2700X(두쪽 모두 같은 메모리로 셋팅) 와 비교하기 위해 비슷한 설정을 사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성능 수치는 매우 달랐으며, i9 9900K 수치 신뢰도를 잘 나타내지 못했습니다.
라이젠 7 2700X는 i9 9900K를 부당하게 사용하지 않으면, 인텔의 수치보다 최대 18% 더 높은 프레임을 보입니다.
이야기는 (소규모임에도 불구하고) 인텔이 게시한 다른 벤치마크와 같이 반복됩니다.
'어쌔신 크리드 오리진'(Assassin's Creed Origins) 은 프린스플 테크놀러지의 숫자가 인텔 i7 8700K가 라이젠 7 2700X 보다 36% 더 빠르다는 벤치마크인데, 실제로는 8% 더 빨랐습니다.

일반적으로 출시 초기 하드웨어 제조업체가 발표한 성능 수치는 하드웨어 출시가 거의 동시에 이러우지면서 독립적인 리뷰어가 벤치마크 수치를 게시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소비자는 이를 무시하게 됩니다.
그러나 늦게 하드웨어 제조업체가 리뷰어 NDA와 함께 제품을 출시하는 걱정스러운 추세가 몇주 뒤에 끝나며, 의심스러운 성능 데이터를 토대로 예약 구매를 하게 됩니다.
이 경우, 인텔의 NDA 리뷰 2주 전에 출시되고 코어 i9 9900K는 예약 주문을 위해 일부 지역에서는 540 USD에 판매됩니다.

구매 결정을 내리기 전에, 여러 기술 자료에서 성능 리뷰를 읽을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i9 9900K는 이미 라이젠 7 2700X보다 빠르다는 결론이 났지만, i7 8700K는 코어가 2개 더 적지만 타격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성능면에서 백분율 차이와 다가올 칩을 위해 인텔이 내놓을 가성비는 이 시점에서 아주 의문 그 자체입니다

업데이트 19:55 UTC(다음날 04:55 KST)
인텔은 테스트 관련하여 게이머넥서스(GamersNexus) 에 다음 진술을 제공했습니다.

 

우리는 리뷰어 커뮤니티의 노력에 깊이 감사하며, 향후 몇주동안 추가 테스트를 통해 9세대 i9 9900K가 세계 최고의 게임 프로세서임을 계속 보여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PT는 사양에서 실행되는 시스템을 사용하여 이 초기 테스트를 수행했으며, CPU 성능을 보여주도록 구성되었으며 사용된 구성을 게시합니다.
이 데이터는 연구실에서 본것과 일치하며, 향후 몇주 안에 추가적인 제 3자 테스트 결과를 기대합니다.

출처 : 인텔 벤치마크 결과&??? 방법론, 하드웨어언박스드 (유튜브)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