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https://wccftech.com/amd-is-negotiating-a-7th-amendment-to-the-wsa-wafer-supply-agreement/

 


 

이 문제에대해 익숙한 출처는 AMD가 7nm 경쟁에서 나가 떨어진 글로벌파운드리의 결정에 비추어 WSA(Wafer Supply Agreement. 웨이퍼 공급 계약) 를 재협상하기 위해 지금 협상중임을 확인했습니다.

마지막 협상을 통해 AMD는 WSA에 대한 6번째 개정안으로 엄청난 자유(물론 돈이 좀 들긴 했습니다) 를 얻었습니다.

이 반복은 7번쨰 개정안으로 알려져있으며 아마 AMD에게 더 많은 자유를 줄겁니다.

 

 

WSA에 대한 7차 개정으로 AMD는 TSMC, 삼성에 제작 의뢰할 수 있는 기회를 더 넓힐 수 있습니다

 

이건 아주 큰 거래입니다.

이게 얼마나 큰 거래인지 알기 위해 우선 WSA 6차 개정안과 AMD가 지켜야 할 조건을 봐야 합니다.

모르는 독자를 위해 알려두지만 WSA는 글로벌파운드리와 AMD간의 디자인 제조업체 관계를 규정하는 문서입니다.

독자들 중 일부가 아는것처럼 글로벌파운드리는 이전에 AMD에서 분사된 AMD의 일부였습니다.

 

이것은 파운드리 사업에 돈이 묶인 AMD는 손해를 보기 시작했고, 이러한 R&D 집중적인 지사를 보유하는 것이 무의미하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비록 회사는 분사되었지만, AMD는 매년 회사의 웨어퍼를 의무로 구입해야하며, 타사 파운드리를 구매하면 강력한 처벌을 받습니다.

 

리사 수(Lisa Su) 는 현장에 가서 글로벌파운드리와 WSA 조건을 재협상하여 6차 개정안을 현장에 소개했습니다.

이로인해 AMD는 CPU, GPU를 타사 파운드리에 하청할 수 있는 엄청난 자유를 얻었으며, Zen이 성공한 이유도 그 중 하나입니다.

물론 돈이 좀 들긴 했습니다.

여기에 세부적인걸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MD가 단일 웨이퍼를 제조하려 한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2가지의 선택 사항이 있을겁니다.

 

 

글로벌파운드리를 선택하는 경우

 

• 단독 웨이퍼 비용만 지불하면 됩니다.

• 단일 웨이퍼는 연간 웨이퍼 사용량에서 공제됩니다 (이는 AMD에게 유리합니다)

 

TSMC나 삼성을 선택하는 경우

 

• 단독 웨이퍼 비용만 지불하면 됩니다.

• TSMC/삼성에서 생산되는 각 웨이퍼에 대해 글로벌파운드리에 상대적으로 적은 벌금을 낼겁니다.

이는 연간 웨이퍼 할당량 계산에 포함됩니다.

• 연간 웨이퍼 사용량을 충족하지 못하면 못한만큼 벌금을 또 낼겁니다.

 

본것처럼, 글로벌파운드리 외에 타사 파운드리에서 웨이퍼를 제작하는 것은 AMD의 이중적인 행동입니다.

간단하게, 이들은 여전히 회사를 회사 전체를 망치는 똥덩어리였습니다.

그러나 이 모든것은 글로벌파운드리가 공식적으로 경쟁에서 나가고 AMD와의 본질을 크게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두 회사간의 이해는 글로벌파운드리가 새로운 프로세스 노드를 계속 만들어내고, AMD는 계속 구매할 것이라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이전까진 그랬지만 이제는 아닙니다.

 

필자는 AMD가 양 당사자에게 '상호 이익이 되는' 새로운 조항에 동의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필자의 출처가 실제로 이 일이 AMD에게 혜택을 줄 것이라고 말한것은 아니지만, 단지 상호 이익이 되어 AMD가 동의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었습니다.

이는 우리가 아마도 관대한 (연간 웨이퍼 사용량)회사에 대한 더 나은 조건을 고려하고 있음을 의미힙니다.

 

WSA로부터 더 많은 돈을 확보하게 되면 R&D에 투자할 돈이 늘거나 다른곳으로 쓸 수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WAS의 기간도 제한되어 있어 2020년에 시작될 것이라는 점도 상기시켜줍니다.

이것은 AMD가 진정한 팹리스 업체로 전환한 시발점이며, 아마도 글로벌파운드리가 미세공정 경쟁에서 벗어나게 되는걸지도 모릅니다.

글로벌파운드리가 7차 개정안을 완화하는 대신, AMD의 부담을 늘릴 수 있는 매우 슬림한 기회가 있는건 사실이지만(없진 않을겁니다) , 필자는 그렇게 생각하진 않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https://www.techpowerup.com/247479/nvidia-geforce-gtx-and-geforce-rtx-to-coexist-in-product-stack-till-q1-2019

 


 

엔비디아의 CFO인 콜레트 크레스(Colette Kress) 는 자사의 최신 재무 분석가와 전화를 통해 엔비디아가 지포스 10시리즈 제품을 곧 중단하지는 않을 것이며, 최신 지포스 RTX 시리즈와 2018년 말까지는 공존할 것임을 확인했습니다.

"우리는 튜링(Turing) 과 파스칼(Pascal) 아키텍처 모두 계속 판매할겁니다." 라고 콜레트 크레스가 말합니다.

덧붙여서 "우리는 튜링과 파스칼 아키텍처가 계속 성공하길 원합니다." 라고 말합니다.

엔비디아는 RTX 2080, RTX 2080Ti 뿐만 아니라 RTX 2070을 2018년 4분기 초에 출시할 예정이며, 연말까지 '갓성비' 인 RTX 2060을 출시할 것으로 보입니다.

 

엔비디아는 새로운 세대로의 전환뿐만 아니라 GPU 가속화된 암호 화폐 채굴 침체로 인해 악성 재고인 지포스 GTX 10 시리즈를 많이 갖고 있다 합니다.

회사는 GTX 1060, GTX 1070, GTX 1080, GTX 1080Ti 과 같이 인기있는 10 시리즈 SKU의 가격을 인하해서 떨이로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소비자에게 이것은 4K 가능 게임 하드웨어를 구매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엔비디아의 경우 야심찬 RTX 기술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수는 적을겁니다.

 

 

출처 : 3DCenter.org

반응형
반응형

https://www.techpowerup.com/247481/intel-core-i5-9600k-surfaces-on-geekbench-database

 


 

엄청난 코어 i7 9700K, i9 9900K 8코어 칩이 모든 관심을 얻음에 따라, 덜 매력적인 코어 i5 9600K가 형성되고 있으며, 이는 250 USD 가격대에 약간의 성능 향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6코어 / 6스레드로 구성된 이 칩은 현재 i5 8600K의 뒤를 이어 9MB의 L3 캐시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키텍처 IPC가 개선되지 않아서 특정 취약점에 대한 실리콘 수준의 강화가 금지되어 추측 실행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데, 인텔은 클럭으로 땜빵했습니다.

(성능 저하를 초래하는 소프트웨어 패치가 있는 프로세서와 비교)

이 칩은 3.7GHz의 기본 클럭, 터보클럭, 4.6GHz로 이전 모델의 3.6GHz와는 비교되는 부분입니다.

 

높은 클럭은 i5 9600K를 i5 8600K보다 높은 GeekBench 점수를 보여주지면 여전히 i7 8700보다는 낮습니다.

i5 8600K는 멀티스레드 테스트에서 i7 7700과 같은 값비싼 전세대 제품을 팀킬했습니다.

i5 9600K를 사용한 유저는 GeekBench4를 통해 테스트 했습니다.

이 칩은 6,015점을 얻었으며, 전세대보다 3.7% 빠르며 (i5 8600K는 5,800점입니다) 싱글코어는 300MHz 더 높습니다.

멀티코어 점수는 23,393점으로 2% 더 빠릅니다. (i5 8600K는 약 23,000 점입니다)

따라서 메인스트림 성능 향상이 정체되었습니다.

기껏해봐야 i5 9600K는 i5 8600K, 라이젠 5 2600X에 대해 갖는 불확실한 가격과 성능 비율을 가질겁니다.

 

 

출처 : GeekBench 데이터베이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