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ccftech.com/amd-epyc-rome-7nm-64-core-cpu-performance-benchmark-leak/

 

??? : 암드 에픽은 다이에 본드칠한거에요!

https://gigglehd.com/gg/hard/1404293

 


 

 

 

AMD의 차세대 7nm 기반 EPYC 로마(Rome) 서버용 프로세서의 벤치마크가 방금 유출되었습니다.

칩헬(Chiphell) 포럼에 게시된 벤치마크는 2019년에 서버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차세대 7nm 제품으로 비롯될 것으로 예상하며, 새로운 라인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놀라운 멀티 태스킹 CPU 성능을 보입니다.

 

 

2019년 서버용 프로세서중 가장 빠른 멀티코어 프로세서인 AMD의 차세대 7nm 기반 EPYC 로마 64코어 CPU 벤치마크

 

이 유출은 현재의 EPYC '나폴리'(Naples) 프로세서 시리즈와 크기, 치수가 비슷한 AMD 엔지니어링 샘플(ES) 을 보여줍니다.

코드네임과 ID가 차단되었기 때문에 이것이 사실인지 아닌지 알 수 없지만, 칩에 대해 표시된 벤치마크 또한 매우 흥미롭습니다.

 

 

이 칩은 시네벤치(Cinebench) R15 멀티스레드 벤치마크 테스트를 했으며, 칩은 현재의 프로세서가 달성할 수 있는 것 이상의 놀라운 12,587점을 기록했습니다.

같은 벤치마크에서 32코어 / 64스레드가 있는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 2990WX는 약 5,500점을 기록했습니다.

유출에서 우리가 보고 있는 점수는 플래그십 스레드리퍼 SKU의 성능보다 2배 이상 뛰어납니다.

또한 스레드리퍼 CPU의 쿼드채널과 비교할 때, 옥타채널 메모리 지원으로 인해 약 6,000점을 기록하는 EPYC 7601 SKU가 있습니다.

 

 

새로운 EPYC 로마 7nm 프로세서가 비슷한 옥타채널 메모리를 활용하고, 향상된 Zen 2 코어의 개선된 IPC를 제공하여 캐시 레이턴시가 감소하고, 코어간 상호 연결이 향상되면 성능이 그림과 비슷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코어와 스레드 수를 2배로 늘린 유출이 생겼습니다.

현재의 12nm 기반 EPYC 칩에 비해 새로운 7nm 공정 노드로 부스트를 얻을 수 있는 클럭이 있기 때문에, 칩이 벤치마크에서 왜이리 좋은 점수를 기록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 후에, 다시 유출이 확인되지 않아 CES 2019에서 발표될 정보를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AMD EPYC '로마' 7nm 프로세서 2019년에 출시, IPC와 클럭 개선, 더 빠른 Zen 2 코어 출시

 

컴퓨텍스(Computex) 2018에서, AMD는 2018년 하반기에 2세대 2nm 기반 EPYC '로마' 프로세서를 샘플링한다고 발표했습니다.

AMD의 CEO인 리사 수(Lisa Su) 는 심지어 7nm EPYC 프로세서를 손에 들고 관중들에게 보였습니다.

동일한 프로세서가 현재 AMD 연구소에 있으며 평가중입니다.

현재 AMD의 2년 기념 웹 세미나에서 AMD의 수석 부사장 겸 데이터 센터, 임베디드 솔루션 총괄 책임자인 포르스트 노로드(Forrest Norrod) 는 2019년에 7nm 프로세서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재확인 했습니다.

 

 

이탈리아의 유명한 여행지를 따서 이름 지어진 EPYC 1세대 '나폴리', 2세대 '로마', 3세대 '밀라노'(Milan) 세대 CPU는 소비자에게 제시간에 제공될 예정입니다.

AMD는 이전보다 더 많은 코어와 더 많은 대역폭을 제공할 예정이며, 이 모든것이 기존 소켓에서 가능할 것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1세대 EPYC CPU를 이전에 사용한 회사는 플랫폼을 업데이트 할 필요 없이, 최신 프로세서로 바꿀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우리는 2020년 경에 7nm+ Zen3 기반 EPYC '밀라노' CPU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Zen 3 이후에는 더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포레스트 노로드는 또한 2020년 이후에 Zen 4 , Zen 5 아키텍처 기반 프로세서를 선보일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언급된 세부 사항은 없지만, AMD가 장기 로드맵을 따르면 인텔은 2020년 이후에 차세대 코어 아키텍처를 포함하는 자체 로드맵에 대해 심사숙고하게 될겁니다.

 

 

AMD : 로마(7nm Zen 2 서버 플랫폼) 는 제온 아이스레이크(Ice Lake) 와 경쟁하기 수월하게 설계되었습니다

 

특히 AMD 최초의 7nm 서버 제품군의 경우, AMD는 인텔의 로드맵과, 인텔이라면 무엇을 할것인지 전제로 했습니다.

스카이레이크(Skylake) SP (14nm+) 칩이 다가오는 케스케이드레이크(Cascade Lake) SP (14nm++) 제품군으로 대체될 것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인텔의 차세대 제온 CPU에 대한 문제는 풀렸습니다.

케스케이드레이크 SP 제품군에 관해서는 여기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그러나, 포레스트 노로드는 로마에 관한 흥미로운 세부 사항을 갖고 있습니다.

 

 

그의 말에 따르면, AMD 7nm EPYC 로마 프로세서는 케스케이드레이크 SP 제온 제품군과 경쟁하기 위해 설계된 것이 아니라, 아이스레이크 SP 제온 제품군과 경장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AMD의 2019년 제품군은 인텔 10nm 아이스레이크 제온을 호의적으로 상대하기 위해 설계되었으며, 로마의 CPU 제품군은 인텔의 14nm++ 서버 리프레시 제품군인 케스케이드레이크 SP를 위한겁니다.

10nm 공정을 기반으로 하는 인텔의 아이스레이크 SP 프로세서는 2020년까지 서버용 제온으로 출시되지 않을것으로 예상됩니다.

 

"로마는 '아이스레이크' 제온과 경쟁하기 위해 설계되었지만, 해당 칩과 경쟁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흥분했으며, 모두가 한 곳으로 모여서 즐겨야 합니다."

 

"나폴리 - 로마 - 밀라노 로드맵에 대한 우리의 계획은 인텔의 로드앱에 대한 가정과, 우리가 인텔이라면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한 우리의 평가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이 무엇을 좋아하고, 무엇을 좋아하지 않는지, 자신의 문화가 무엇인지, 그럴듯한 반응이 무엇인지에 대해 깊이 생각했습니다.

매우 적극적인 인텔 로드맵에 대비에 저는 로마와 밀라노를 그들의 상대로 계획했습니다.

우리는 인텔이 그걸 할 수 있을거라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우리는 그들이 우리가 생각한 것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우리에게는 엄청난 기회가 주어진겁니다.

 

로마는 '아이스레이크' 제온을 상대하기 위해 설계되었지만, 해당 칩과 경쟁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흥분했으며, 모두가 한 곳으로 모여서 즐겨야 합니다.

우리는 시장에 다시 소개하고, 초기 동력원과 승리를 얻었으며, 고객 지원을 받았으며, AMD가 효과적인 프로세서를 가진 안전한 선택지인지 입증했습니다.

로마의 프로세서와 프로세스를 통해 우리는 앞으로도 놀라운 위치에 서게 될겁니다."

 

- 포레스트 노로드

 

더 넥스트 플랫폼(TheNextPlatform) 을 통해

 

 

AMD가 아주 강력한 EPYC 플랫폼으로 서버 공간에서 웅장한 컴백을 하는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인텔은 가장 안 좋은 상황에 있고, 10nm 공정 개발에 진전이 거의 없으며, IPC 향상도 멈춰있고, 서버 측면에서 인상적인 기능 업데이트가 거의 없었던 시기를 바로 되돌려 놨습니다.

물론 펄리(Purley) 플랫폼 자체는 소비자에게 많은 양의 기능을 제공하기로 되어 있지만, EPYC은 이것을 어린 얘 장난감처럼 만듭니다.

 

 

AMD CPU 로드맵 (2018~2020) :

 

 

 

작성자 : amdcp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