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https://www.tomshardware.com/reviews/cpu-buying-guide,5643.html

 

이 글이 작성된 시기가 대략 9주 전쯤인데

그때나 지금이나 변함없이 좋은 글이라 생각되서 올려봅니다

 

빠른 이동을 원하는 분들은 아래 부제목 클릭하세요

 

 

시작하면서

요약본

AMD와 인텔 : 어느걸 택해야 할까요?

CPU로 무엇을 할겁니까?

어느 세대의 CPU가 필요하나요?

모델 이름과 번호는 어떻게 읽나요?

오버클럭이 필수인가요?

주된 CPU 스펙은 무엇이며 어떤것에 신경써야 하나요?

클럭과 코어/스레드 중 무엇이 더 필요한가요?

내 메인보드 소켓과 호환되는 CPU는 무엇입니까?

소켓과 칩셋 표

결론

 


 

새로운 PC를 맞추거나 업그레이드를 하던, CPU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늘어난 클럭 속도와 코어 수는 전반적인 성능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으며 응답 속도가 빠른 시스템, 보다 부드러운 게임 플레이, 영상 트랜스코딩과 같은 집중적인 작업에서의 빠른 처리 성능을 보여줍니다.

또한, 각 CPU는 특정 소켓, 칩셋 세트로 작동해야하기 때문에 선택한 칩이 메인보드 구입을 결정합니다.

 

 

이미 CPU 스펙에 대해 많이 알고 권장 사항을 원한다면 Best CPUs 페이지를 확인하세요.

그러나 데스크탑 프로세서가 무엇이든 상관없이 여기에 유의해야 할 몇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요약본 :

 

◎ AMD와 인텔중 어느걸 택할까요 :

AMD 라이젠 2000이나 인텔 8세대 코어 '커피레이크'같은 현세대 부품을 고려하는 한, 이 논쟁은 기본적으로 부질없는 겁니다.

인텔은 게임, 브라우징에 좀 더 적합하고, AMD는 영상 편집과 같은 작업을 더 빠르게 처리합니다.

 

클럭이 코어수보다 중요합니다 :

클럭이 높을수록 게임과 같은 단순하고 일반적인 작업에서 보다 빠른 성능을 보일 수 있으며, 코어가 많을수록 시간 소모적인 작업 부하를 더 빠르게 처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최신 세대를 구매하세요 :

오래 가지고 있으면 많은 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시스템 전체 예산을 고려하세요 :

고성능 CPU와 저성능 램과 그래픽을 같이 사용하지 마세요.

 

오버클럭은 선택입니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20~60 USD를 더 쓰고 상위 모델을 사는것이 더 합리적입니다.

 


 

AMD와 인텔 : 어느걸 택해야 하나요?

 

2017년까지 AMD는 명백한 약자였지만 라이젠과 라이젠2 (2000 시리즈) 칩을 출시해서 인텔과 성능상으로 같아졌습니다.

일부 팬은 강한 의견을 가지고 있지만, 한 브랜드 또는 다른 브랜드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어느쪽이든 열려 있어야합니다.

 

인텔은 여전히 IPC (Instructions Per Cycle. 사이클 당 명령 처리 횟수) 에 약간의 우위를 가지고 있으며 가볍게 스레드 된 작업 (게임, 웹 서핑, 일부 어도비 소프트웨어) 에서 우위를 차지할겁니다.

AMD는 더 많은 코어와 스레드를 제공하는 경향이 있어 전문적인 수준의 영상 편집과 애니메이션에 적합합니다.

 


 

CPU로 무엇을 할겁니까?

 

CPU 사용량 만큼의 돈을 쓰고 싶지만 다른 구성 요소에 대한 돈을 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컴퓨터 용도에 따라 프로세서 유형, 최대 예산을 결정하세요.

 

기본적인 작업 : 50~100 USD :

영상을 시청하고 웹 서핑을 하며 워드프로세서와 가벼운 스프레드시트 작업과 같은 기본적인 생산성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칩을 사용하고 싶다면 2~4개의 코어를 가진 엔트리 칩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한번에 두가지 이상의 기본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럴땐 순차적으로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가격대의 고급 제품인 라이젠 3 또는 인텔 펜티엄과 저급 제품인 AMD 애슬론 또는 인텔 셀러론을 고려하세요.

 

게이밍 : 150~200 USD :

게임 퍼포먼스에 주로 관심이 있다면, 적어도 중급 AMD 라이젠 5 또는 인텔 코어 i5 CPU가 필요합니다.

그래픽카드가 CPU보다 게임용으로 중요하다는 것을 고려하면 더 고성능인 라이젠 7 또는 코어 i7 칩을 구매하지 않아도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미디어 작업, 오버클럭 : 250~350 USD :

영상 편집과 같이 더 많은 코어나 속도를 원하거나 미래의 컴퓨팅 작업에 추가 오버헤드가 있는 신속하고 우수한 시스템을 원할경우 라이젠을 사용하거나 코어 i7, 코어 i9를 사용하세요.

 

워크스테이션 : ≥400 USD :

현재 시스템이 3D 애니메이션 또는 4K 영상을 렌더링하는데 몇 분~몇 시간 기다리는 경우, 방대한 데이터베이스와 복잡한 수식을 처리하는 경우 AMD 스레드리퍼 또는 인텔 코어 X CPU를 고려하세요.

이 괴물은 극단적인 멀티태스킹 (스트리밍, 편집 중 높은 설정의 게임 등) 또는 시간 소모적인 컴퓨  팅 작업을 위해 엄청난 양의 물리적 코어 (이 글이 작성되는 시점에선 최대 18개) 를 제공합니다.

비지니스 사용자는 AMD EPYC 또는 인텔 제온 프로세서를 고려할 수 있지만 구하기 쉽지 않을겁니다.

 


 

어느 세대의 CPU가 필요하나요?

 

 

매년 AMD와 인텔은 프로세서 라인을 새로운 아키텍처로 업그레이드 합니다.

AMD의 최신 칩은 라이젠 2000 (일명 라이젠 2) 제품군의 일부입니다.

인텔의 현재 세대는 코드 네임 '커피레이크' 인 회사의 '8세대 코어 시리즈' 입니다.

모델 번호를 볼 때 세대를 4자리 숫자의 첫번째 숫자로 볼 수 있습니다 (라이젠 7 2700X의 2, 코어 i5 8400의 8)

 

두 회사는 아직 익스트림 칩을 현세대로 업데이트 하진 않습니다.

최신 AMD 스레드리퍼는 라이젠 1세대 (1000 시리즈) 에 포함되어 있고, 최신 인텔 X 시리즈 CPU는 여전히 7세대입니다.

 

최신 프로세서를 미지원하는 메인보드를 사용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구세대 프로세서를 계속 사용할 수 있지만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당신은 대개 현세대 프로세서로 가면서 많은 돈을 절약하지 않습니다.

예컨데, 언론에 따르면 구형의 7세대 코어 i5 7400과 그 대체움인 8세대 코어 i5 8400의 가격차이는 단지 1 USD입니다.

 


 

모델 이름과 번호는 어떻게 읽나요?

 

CPU 제품명을 구성하는 브랜드와 숫자로 혼란을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AMD와 인텔은 라이젠 3/코어 i3 부터 라이젠 5/코어 i5, 라이젠 7/코어 i7까지 단계적으로 3개의 '좋은, 더 좋은, 가장 좋은' 범주로 칩을 분해하고, 메인스트림 칩에선 이렇습니다.

인텔은 코어 i9를 새로운 익스트림/프리미엄 계층으로 사용합니다 (코어 i9 7980XE 참조, 약 2,000 USD)

대다수의 사용자에게는 이러한 칩이 불필요하며 대부분의 사람들의 사거리를 벗어납니다.

 

적은 예산을 보유한 사용자를 위해 AMD는 애슬론 계열을, 인텔은 셀러론과 펜티엄(펜티엄이 더 좋습니다) 을 제공합니다.

익스트림 하이엔드를 원하면, AMD의 스레드리퍼와 인텔의 코어 X 시리즈, 위에서 언급한 코어 i9가 있습니다.

 

이제 3, 5, 7 이후에 오는 모델 번호는 어떻게 됩니까?

첫번째 숫자는 제품 세대를 나타냅니다 (AMD 라이젠 2600은 세대 라이젠 프로세서이고, 인텔 코어 i7 8700은 8세대 코어 프로세서입니다) .

인텔 칩의 끝에 있는 'K'는 오버클럭을 위해 배수락 해제된(unlocKed) 것을 의미하며 나머지 숫자는 라인에서 다양한 모델을(코어가 더 많거나, 클럭이 더 높거나) 표시합니다.

소수의 메인스트림 인텔 칩만이 'K' SKU이며, 모든 AMD 라이젠 프로세서는 오버클럭을 위해 배수락이 해제되었습니다.

AMD 모델 번호의 끝에 있는 X는 더 높은 클럭을 의미합니다.

 


 

오버클럭이 필수인가요?

 

오버클럭은 CPU를 제한속도 이상으로 실행하여 CPU를 한계에 도달시키는 기술로 많은 매니아들이 연습을 즐기는 예술입니다.

그러나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 칩을 얼마나 빠르게 할 수 있는지 보는 도전이 아니라면 오버클럭은 그만한 가치가 없습니다.

 

CPU가 기본 클럭보다 더 높은 클럭을 달성하려면 더 좋은 쿨러와 오버클럭에 적합한 메인보드를 추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의 모든 AMD 칩은 어느정도 오버클럭이 가능하지만, 인텔 칩에서는 K 시리즈만 가능하고 추가 요금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 모든 추가 비용을 고려할 떄, 더 빠른 클럭과 함꼐 제공되는 CPU에 대해 추가로 50~100 USD의 예산을 책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올바른 모든 장비를 갖추더라도 CPU에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주된 CPU 스펙은 무엇이며 어떤것에 신경써야 하나요?

 

주어진 CPU에 대한 스펙 시트를 보고 있다면 많은 숫자가 보일겁니다.

다음은 주의해야 할 사항입니다.

 

◎ 클럭 :

기가헤르츠(GHz) 단위로 측정되는 이 속도는 칩이 작동하는 속도이므로 높을수록 빠릅니다.

최신 CPU는 작업, 온도에 따라 클럭을 상/하향 하므로 기본 (최소) 클럭, 부스트 (최대) 클럭이 표시됩니다.

 

◎ 코어 :

이들은 프로세서 내의 프로세서입니다.

최신 CPU는 2~18개의 코어가 있으며 대부분의 프로세서는 4~8개 입니다.

각각은 자체 작업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블랙카우가 아니라면 적어도 4개의 코어가 필요할겁니다.

 

◎ 스레드 :

이것은 칩이 한번에 처리할 수 있는 독립적인 프로세서의 수인데, 이론적으론 코어 수와 동일합니다.

그러나 많은 프로세서에는 멀티 스레드 기능이 있어 하나의 코어가 두개의 스레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AMD는 SMT(Simultaneous Multi Threading) 라고 부르며, 인텔은 HT(Hyper Threading) 라 부릅니다.

스레드가 많을수록 영상 편집, 트랜스코더와 같은 많은 스레드를 요구하는 응용 프로그램에서 향상된 멀티태스킹과 향상된 성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 TDP :

TDP(Thermal Design Profile) 는 칩이 생성하는 최대 열량으로 W 단위로 측정됩니다.

예를 들어 인텔 코어 i7 8700K의 TDP가 95W라는 것을 알면 열 반산량을 처리할 수 있는 CPU 쿨러가 있고 파워가 충분한 전력을 제공할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TDP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면 CPU를 지원할 수 있는 적절한 쿨러, 파워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TDP가 높을수록 성능이 향상됩니다.

 

*역자 주 : TDP는 기본 클럭으로 작동할때만 해당하며 부스트 클럭으로 작동하면 더 높은 TDP를 요구합니다.

 

◎ 캐시 :

프로세서의 내장 캐시는 CPU와 램 간의 데이터, 명령어에 대한 액세스 속도를 높이는데 사용됩니다.

세가지 유형의 캐시가 있습니다 : L1$는 가장 빠르지만 양이 적고, L2$는 더 많지만 더 느리고, L3$는 훨씬 더 많지만 상대적으로 느립니다.

CPU가 필요로하는 데이터가 이 위치들 중 어느곳에도 없을떄, 램까지 도달하는데 이는 훨씬 느립니다.

 

실제 크기와 비교하기 어렵고 고려해야 할 더 중요한 요소가 있기 떄문에 캐시 크기에 너무 많은 주의를 기울여선 안됩니다.

 

◎ IPC :

동일한 클럭과 동일한 스레드를 가진 두개의 CPU가 있더라도 다른 회사의 것이거나 같은 회사의 다른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는 경우에는 서로 다른 IPC가 생성됩니다.

IPC는 CPU 아키텍처에 크게 의존하므로 새로운 세대 (예컨데 8세대 코어 i7 vs 7세대 코어 i7) 의 칩은 이전 세대보다 개선되었습니다.

 

IPC는 일반적으로 사양으로 나열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벤치마크 테스트를 통해 측정되므로 리뷰를 읽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클럭과 코어/스레드 중 무엇이 더 필요한가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절대적으로 당신의 필요에 달려있습니다.

고클럭일수록 응답속도가 빨라지고 프로그램 로드 시간이 짧아집니다 (램과 저장장치 속도도 중요합니다) .

고클럭일수록 오디오 편집, 특정 구형 응용 프로그램, 단일 스레드 작업이 더 빠르게 처리됩니다.

상당수의 인기 게임은 여전히 가볍게 스레드를 찍어 누릅니다.

 

그러나 현대의 많은 프로그램은 많은 코어와 스레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많은 멀티 태스킹을 수행하거나, 고해상도 영상을 편집하거나, 다른 복잡하고 장시간을 요구하는 CPU가 많은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 코어수에 우선 순위를 정해야합니다.

그러나 대다수의 게이머와 일반적인 컴퓨터 사용자의 경우 3~4GHz에서 4~8코어의 클럭과 코어면 충분합니다.

 


 

내 메인보드 소켓과 호환되는 CPU는 무엇입니까?

 

 

다른 프로세서는 다른 소켓 유형을 필요로합니다.

이미 메인보드를 소유하고 있고 그것을 교체하고 싶지 않다면 올바른 소켓의 CPU를 구매해야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구입한 메인보드가 새 프로세서와 호환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현재의 라이젠, 애슬론 (스레드리퍼는 제외) 을 사용하여 AMD는 단일 소켓인 AM4를 채택했으며 2020년까지 소켓에 대한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즉,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통해 1세대 라이젠 칩을 2세대 (그리고 아마도 3세대) 라이젠 메인보드에 넢을 수 있으며 그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한편 인텔은 최근 몇년간 소켓이 사실상 동일하더라도, 새로운 칩과 구형 메인보드의 호환성을 지원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로, 인텔의 소켓 LGA 1150과 LGA 1151은 단일핀으로 다르며 8세대 코어 칩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LGA 1151 v2 버전은 이전의 6세대, 7세대 코어 프로세서와 물리적으로 동일합니다.

그러나 더 오래된 LGA 1151 소켓 메인보드는 더 새로운 LGA 1151 v2 소켓 CPU에서 작동하지 않는데, (인텔에서는) 더 많은 코어를 가진 새로운 칩은 다른 전력 공급 서브 시스템 요구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복잡성은 향후 업그레이드 관점에서 실망스러울 뿐만 아니라, 저렴한 가격의 이전 세대 보드에 원하는 모든 기능을 갖추고 있어도 현재의 칩을 위해 더 새로운 고가의 메인보드를 구매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소켓과 칩셋 표

 

  AMD 메인스트림 인텔 메인스트림 AMD HEDT (스레드리퍼) 인텔 HEDT
현재 CPU 소켓 AM4 LGA 1151 v2 TR4 LGA 2066
대응 칩셋 X470
X370
B450
B350
A320
X300
A300
Z370
Q370
H370
B360
H310
X399 X299

 


 

결론

 

CPU를 선택할 때는 먼저 SSD, 그래픽카드, 파워 서플라이, 램과 같은 다른 구성 요소에 할당한 후 그 시스템에서 수행할 작업에 대해 묻고 예산을 얼마나 확보할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프로세서도 중요하지만, 고성능 칩을 저성능 그래픽 (게이머가 아닌 경우), 속도가 느린 회전식 기계식 하드디스크와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클럭과 스레드 수와 같은 사양을 읽는 것이 도움이 되는 반면, 프로세서 성능의 가장 좋은 척도는 톰스하드웨어에서 작성한 객관적인 리뷰에서 비롯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